유엔 국제 민간 항공기구 회원이자 비 유럽국 대표들은 탄소 관세에 대한 유럽 연합의 새로운 규제를 반대하는 소송을 걸었으나 패소했다.
유럽 연합은 2020년까지 탄소 배출을 1990년 수준의 20퍼센트까지 감축하기 위하여 배출권 거래제도를 운영해왔으며, 2012년 1월부터 유럽 연합 공항을 오가는 항공사들에게 비행 중에 방출되는 탄소량만큼의 세금을 부여하는 정책을 내놓았다. 유럽 연합은 이미 11,000개의 공장 및 발전소와 약 1000억 달러에 해당하는 협약을 맺었다.
이와 같은 유럽 연합의 규제에 대해 현재 세 개의 미국 항공사는 유럽의 고등 법원에 의의를 제기했으나 패소했다. 또한 중국은 프랑스 항공 제조업체인 에어버스로부터의 38억 달러에 달하는 항공기 구입을 제한하는 등 본격적인 탄소 무역 전쟁이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
유럽 연합의 항공 규제에 대한 반대의 목소리가 높아짐에도 불구하고, 유럽 연합이 주장을 굽히지 않는 것은 탄소 문제에 있어서 절대로 양보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하는 것이라 파악된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양사는 한국 기업 중 최초로 유럽 탄소 관세의 의무를 지게 되었으며 이 탄소관세는 교토 체제가 끝나는 2012년 이후 모든 산업에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도 유럽 체제와 유사한 배출 감축 방법을 채택하지 않을 경우 탄소 관세를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유럽 연합은 유럽의 목표와 동등한 수준의 기후 정책을 채택한 국가의 항공사는 이 제도로부터 면제시킬 것이라고 분명히 밝혔다. (출처: Thomson Reuters)
유럽 연합은 2020년까지 탄소 배출을 1990년 수준의 20퍼센트까지 감축하기 위하여 배출권 거래제도를 운영해왔으며, 2012년 1월부터 유럽 연합 공항을 오가는 항공사들에게 비행 중에 방출되는 탄소량만큼의 세금을 부여하는 정책을 내놓았다. 유럽 연합은 이미 11,000개의 공장 및 발전소와 약 1000억 달러에 해당하는 협약을 맺었다.
이와 같은 유럽 연합의 규제에 대해 현재 세 개의 미국 항공사는 유럽의 고등 법원에 의의를 제기했으나 패소했다. 또한 중국은 프랑스 항공 제조업체인 에어버스로부터의 38억 달러에 달하는 항공기 구입을 제한하는 등 본격적인 탄소 무역 전쟁이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
유럽 연합의 항공 규제에 대한 반대의 목소리가 높아짐에도 불구하고, 유럽 연합이 주장을 굽히지 않는 것은 탄소 문제에 있어서 절대로 양보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하는 것이라 파악된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양사는 한국 기업 중 최초로 유럽 탄소 관세의 의무를 지게 되었으며 이 탄소관세는 교토 체제가 끝나는 2012년 이후 모든 산업에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도 유럽 체제와 유사한 배출 감축 방법을 채택하지 않을 경우 탄소 관세를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유럽 연합은 유럽의 목표와 동등한 수준의 기후 정책을 채택한 국가의 항공사는 이 제도로부터 면제시킬 것이라고 분명히 밝혔다. (출처: Thomson Reut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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